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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 설명서

  • #사용자 설명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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큐베토는 만3세 이상의 어린 아이들이, 컴퓨팅 사고와 프로그래밍 논리로 다채로운 블록을 이용해 작은 나무 로봇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 설계되었습니다. 아이들은 책을 읽거나 컴퓨터 화면을 보지 않고도 놀이를 하면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인 ‘배열(큐)’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.

플레이세트 구성요소

큐베토 로봇

cubettounderside

미소 짓는 얼굴의 나무로 만들어진 큐브 형태의 로봇. 큐베토는 두 개의 바퀴(A)와 ‘캐스터'(B)라고 부르는 몸체에서 튀어나온 두 개의 고정된 플라스틱 받침대를 의지하여 서 있습니다.

컨트롤 보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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큐베토는 보드의 슬롯(D)에 명령 블록을 순서대로 삽입하여 제어 할 수 있으며, 각 슬롯 아래에는 해당 피드백 LED(F)가 있습니다. 첫 번째 12개의 슬롯은 음각선(E)으로 연결이 되어 있으며 ‘메인 시퀀스'(A)를 구성합니다.

아래에 음각선 으로 둘러져 있는 4개의 슬롯은 ‘기능라인'(C)이며 보드의 오른쪽에 고정되어 있는 실행버튼(A)은 큐베토에게 명령 보낼 때 사용 됩니다.

코딩 블록

모양과 색상이 모두 다른 블록 세트로, 각각 특정 명령어를 나타냅니다. 모든 블록의 뒷면은 D형 구조로 되어있어 보드의 모든 슬롯에 삽입 할 수 있습니다. 네 개의 블록은 다음과 같습니다:

webassets2-05-01앞으로
큐베토 앞으로 전진 (15cm)
untitled-2-01-1왼쪽
큐베토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° 회전
untitled-3-01오른쪽
큐베토 시계 방향으로 90° 회전
functionblock-01기능(Function)
큐베토 기능라인속 명령 실행

모든 블록은 보드에 삽입할 때 블록 간에 일정한 간격을 맞추기 위하여 같은 사각형 둘레의 크기로 제작되었으며, 모든 블록은 혼동되지 않도록 각각 추상적인 방향을 나타내는 모양과 선명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.
dottedblocks-01-1
월드맵
cubetto world adventure map

큐베토 월드맵은 1m x 1m 크기로 인쇄되었습니다. 지도는 6 x 6, 15cm x 15cm 정사각형의 격자 모양이며, 놀이판으로 사용됩니다(‘지도’라는 표현으로도 쓰임).

 

어드밴처 팩

all four cubetto adventure packs, with maps and story adventure books

모두 네 개의 지도와 각각의 스토리북이 들어있는 큐베토 어드벤처팩

(확장판) 큐베토의 세계지도와 동일한 크기로 큐베토 시리즈를 계속 확장 할 수 있는 네 가지 확장 팩이 있습니다: 도시에 간 큐베토, 이집트에 간 큐베토, 바닷속의 큐베토, 우주로 나간 큐베토.

 

전원

배터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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큐베토와 보드는 각각 3개의 AA 배터리로 전원 공급이 됩니다. 배터리 박스는 각각 두 장치 (A),(B)의 하단에 있습니다. 배터리 슬롯을 열 때에는 십자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.

전원스위치

큐베토 및 보드는 각 장치 하단에 있는 슬라이딩 스위치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. 큐베토를 켤 때에는 소리가 나며 보드를 켤 때에는 모든 LED 등이 세 번 깜박입니다.

무선 페어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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큐베토와 보드는 무선으로 통신하며 작동하기 위해서는 두기기를 페어링 해야 합니다. 특별한 조작 없이 자동으로 연결이 되며, 근접한 거리에 있는 많은 장비들의 간섭 없이 연결 할 수 있습니다. 실내에서 무선 통신 거리는 약 10 미터입니다.

페어링 절차

1. 보드와 큐베토의 스위치를 켭니다.(이미 켜져 있는 경우 큐베토를 다시 시작하세요)

2. 보드의 첫 번째 슬롯에 지시 블록(파란색 제외) 중 하나를 삽입합니다.

3. 큐베토에게 명령을 보내려면 동작 버튼을 누르세요. 큐베토는 지시를 수행하게 됩니다.

4. 두 장치 중 하나가 꺼질 때까지 큐베토는 컨트롤 보드와 계속 페어링 됩니다.

5. 컨트롤보드 또는 큐베토가 꺼져있는 경우 절차를 반복하여 다시 페어링합니다.

작동방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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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드에 블록을 삽입하여 순차적인 지시 사항(‘큐’)을 만듭니다. 블록의 순서는, 큐베토 작동을 위한 실제 프로그램입니다. 보드 우측의 실행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로봇에게 전해지고 로봇은 지시 순서대로 작동 할 것입니다.

시퀀스(명령순서) 만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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컨트롤 보드(1)에 블록을 삽입하세요. 블록이 제대로 삽입되면 해당 ‘피드백 LED'(2)가 켜집니다. 블록을 순차적으로 결합(3)하여 큐베토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드세요. 버튼을 누른 후에는 더 이상 순서는 바뀌지 않게 됩니다. 새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명령이 종료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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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퀸스(명령순서)는 왼쪽 상단부터 시작하여 보드 표면에 새겨진 음각선을 따라갑니다. 빈 슬롯 다음에 삽입 된 블록(A)은 인식 또는 실행되지 않습니다. 명령이 실행 중에는 해당 피드백 LED가 깜박입니다. 큐베토는 각 개별 명령을 실행 한 후에 특이한 소리를 냅니다. 소리는 각 명령 유형마다 다르며, 전체 시퀀스가 끝나면 큐베토는 좀 더 긴 소리를 냅니다.

기능 사용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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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란색 블록(기능 블록)은 한 개의 블록으로 더 많은 명령을 반복적으로 하는데 사용되며, 보다 정교한 시퀀스를 통해 좀 더 상급 문제의 해결을 가능하게 합니다. 기능은 보드의 하단 라인(기능라인)에 블록을 순서대로 삽입하여 생성되며, 메인 시퀀스에서 파란색 블록을 삽입할 때마다 기능라인에 있는 명령대로 큐베토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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